인터넷 전입신고 편리한 민원24 사용방법
안녕하세요.. 오늘 전입신고를 해보고자 막상 동주민센터를 찾아보니 평일이라 날도 덥고 힘드네요.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편리하게 인터넷으로 전입신고가 가능한 것으로 나오네요. 얼씨구나~ 싶어서 천천히 해보니까 바로 전입신고 완료 문자까지 오네요. 정말 이제 전입신고도 힘들게 동주민센터에 가서 할 필요가 없겠더라구요. 그럼 지금부터 처리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 드릴게요^^
그리고 이사를 하게되면 각종 우편물 주소도 변경해야 하죠? 그런데 인터넷 전입신고를 이용하시면 마지막에 정보동의만 해 주시고 처리하면 우체국에서 바로 우편물을 변경처리도 해 준답니다.
일단, 인터넷 전입신고를 네이버나, 다음에 검색창에 치고 검색을 합니다. 그러면 민원24 홈페이지가 검색됩니다. 주소는 www.minwon.go.kr 입니다. 클릭해서 접속합니다.
접속하시면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팝업창이 뜨는데 설치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설치되고 재접속이 이루어집니다.
접속하시면 민원24 메인페이지 우측 중간에 보시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세대주가 본인이어야 하며 자신의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없으면 이사를 하신 관할지 동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전입신고를 해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편리한 인터넷 전입신고를 추천해 드립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창이 뜨면 해당 인증서가 위치한 곳을 선택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후에 '전입신고' 매뉴를 민원24 상단에 보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클릭합니다.
그러면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숙지하였습니다' 체크박스에 체크. '신청하기'버튼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지금부터 잘 보셔야 합니다. 세대구성, 다른 세대로 편입, 세대합가(두 세대주가 하나의 세대구성), 세대전부 전출, 세대주를 포함하여 세대일부 전출(세대주 포함), 세대주를 포함하지 아니하는 세대일부 전출(세대주 미포함) 등을 꼼꼼히 잘 살펴보시고 체크합니다. 여기서 체크를 잘못하면 이후에 진행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다시 '이전단계'로 넘어와서 다시 체크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 기준이 이사오기 전의 세대를 말하는 것이니 세대전부 전출로 체크하시면 그 전에 세대구성했던 구성원 모두 통채로 넘어 오니까 주의하세요.
해당 부분을 클릭하고 나면 기본주소, 상세주소를 입력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정확히 입력했으면 민원처리기관인 해당 동주민센터 담당자에게 처리결과가 전송됩니다. 그리고 30분 정도 지나면 바로 처리되었다고 문자 메세지가 옵니다.
그리고 처리된 결과는 '마이페이지' - '신청내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처리상태 - 처리중으로 나와는데 조금 지나면 완료로 나옵니다. 그 이후 문자메세지를 받게 되고 결과화면 조회를 불러와 정상적으로 인터넷 전입신고가 이루어진 결과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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